안녕하세요, 오늘은 앞이빨 깨짐 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고 있어요. 앞니가 깨지면 많이 아프고 당황스러워서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실 수 있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될 수 있는대로 빨리 치과로 내원하셔서 검진과 치료를 진행하시는 거예요.
당연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깨진 치아 조각을 찾아서 붙이려고 시간을 허비하시기도 하고 잠깐 지혈 등 응급처치만 하시고 시간이 날 때를 기약하시기도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치료 시기를 늦추시는 분들이 있는데 앞이빨 깨짐 이 일어났을 때 무엇보다도 되도록 빠르게 치과로 내원하시는 것을 잊지 않으시길 권유드리고 있습니다.
치아 조각을 가지고 와서 앞니에 붙여서 살릴 수 있는지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것은 앞이빨 깨짐 이 일어났을 때 정도가 얼마나 심한지, 치아의 부러진 단면이 감염되지는 않았는지, 그리고 시간이 많이 지나지 않았는지 (골든 타임은 참고로 30~45분 내) 등등에 영향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환자분들의 상황마다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라서 획일적으로 말씀드릴 수 없으니 주의하실 필요가 있어요.
만약에 사고로 외부의 충격을 받아서 앞이빨 깨짐 이 일어난 것이 아니라 구강 질환으로 인해 치아 내부 밀도가 떨어지면서 앞니에 손상이 가게 되고 결국 부분적으로 금이 가거나 부러지는 상황이 발생한 것일 수도 있는데 이럴 때도 정도에 따라서 필요한 처치를 받아주시면 되므로 너무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거예요.
사고로 인한 것이든 구강 질환으로 인한 것이든 앞이빨 깨짐 상황에서 치아 안 쪽 신경까지 손상을 입었다면 신경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남아 있는 자연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서 크라운 처치를 병행해 줄 필요가 있는데요. 가장 잘 보이는 치아라는 앞니의 특성상 반투명한 부분까지 심미성을 좀 더 잘 살려줄 수 있는 올세라믹 처치를 이용하거나 치아 색상의 재질 중에서 가장 강도가 강한 지르코니아 재질을 이용한 처치를 해 줄 수 있어요.
예전에는 지르코니아 재질이 너무 강해서 맞닿는 교합치에 손상을 일으키지 않을까 우려하시는 분들도 있었으나 요즘은 재질이 모두 상향평준화 되어서 이런 문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으며 생체친화적이고 알레르기 반응이 거의 없고 관리 역시도 수월한 재질인 지르코니아를 많이들 사용하고 있는 추세이니 한 번 고려해 보시면 좋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