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어금니 깨짐 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우리 치아의 표면은 법랑질이라는 굉장히 단단한 물질로 쌓여 있어요. 이것은 우리 신체 중에서 가장 단단하며 심지어는 뼈보다도 단단하기 때문에 우리가 식사를 할 때 웬만하면 부러지거나 금이 가지 않지요.
그러나 치아의 크기나 두께를 생각해 봤을 때 당연히 치아가 견딜 수 있는 힘, 잇몸과 분산하여 받을 수 있는 힘을 넘어선 강도의 충격이 가해진다면 깨지거나 부러지는 등의 손상이 유발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모르고 돌같은 딱딱한 것을 씹었을 때 종종 어금니 깨짐 등이 일어나게 됩니다.
어금니는 저작 기능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 뿌리가 깊고 저작면이 넓은 튼튼한 치아이며 사탕을 씹거나 얼음을 씹어먹을 때 등 어느 정도 딱딱한 음식에 대해서는 잘게 부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어요. 그러나 너무 자주 이렇게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즐겨 먹게 되면 미세한 금이 간 어금니 깨짐 부분들이 연결되어 큰 손상으로 이어질 수도 있고, 말씀드린 것처럼 돌이나 게껍질과 같이 음식과 함께 실수로 씹게 된 물질들로 인해서 크게 조각이 떨어져 나갈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예기치 못한 사고는 어쩔 수 없다고 해도 만약에 충치 등 구강 질환이 이미 진행 중이었기 때문에 이를 이유로 하여 어금니 내부에 밀도가 떨어지는 공동이 존재하였다면 작은 충격에도 크게 어금니 깨짐 이 발생할 수 있어요. 만약에 뿌리까지 갈라져서 치아가 반으로 쪼개진 형상이 되었다면 그 어금니는 살릴 수 없게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러한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평상시에 구강 질환을 미리미리 제 때 치료해 주시는 게 필요합니다.
어금니 깨짐 이 아주 작게 발생했다면 충치 치료를 할 때 쓰이는 레진으로 직접 손상 부위를 제거하고 때워주는 방법을 써서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수복할 수 있어요. 그러나 만약에 손상 범위가 넓거나 안쪽으로 깊어서 신경까지 다치게 했다면 필요할 경우 신경치료를 통해 변성된 신경을 제거하고 남아있는 어금니를 크라운 처치로 덮어씌워 보호해 줘야 합니다.
어금니는 말씀드린 것처럼 저작 기능을 주요하게 담당하는 치아이기 때문에 크라운 처치를 할 때 내구성과 강도를 중시하게 돼요. 요즘은 입을 벌렸을 때 언뜻 보이는 어금니라고 하더라도 자연스러운 심미성을 추구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자연 치아의 색상을 띄는 재질 중에서 가장 강한 지르코니아 크라운으로 어금니 크라운을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금니 깨짐 이 심각한 경우에는 발치 후 임플란트 시술 등을 통해 인공 치아로 기능적 심미적인 대체를 해 주실 필요가 있어요. 관련 기술이 많이 발달하여 거의 자신의 자연 치아만큼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치아 상실에 대해 무심하게 넘어가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대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