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매복발치 두려워서 망설이면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랑니매복발치 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어떤 경험을 했는데 아프고 불쾌한 기억이 있다면 아무래도 그것에 대해서 꺼리거나 두려워하는 마음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빨을 뽑는 일도 대표적으로 그런 일 중에 하나일 거예요.
치과에 가는 것 자체에 대한 트라우마가 생길 수 있을 만큼 치아 발치에 대해서는 남녀노소 누구나 약간의 두려움을 가지고 있기 마련일 텐데요, 만약 20세 전후로 사랑니 때문에 붓고 아프고 피가 나는 등 굉장히 고통스러웠던 경험이 있으며 뽑은 다음에도 멍이 들면서 불편을 많이 겪으셨던 기억이 있는 분들이라면 사랑니매복발치 에 대해서도 또한 이런 식으로 두려워하는 마음이 생겼을 수 있습니다.
사실 사랑니는 점차적으로 퇴화가 되고 있는 치아이기 때문에 4개 다 없어서 나지 않는 분들도 있고 4개 중에 일부만 나오는 분들도 있으며 매복이 되거나 삐뚤어지는 등의 문제없이 똑바로 나와서 별다른 문제없이 사용을 하고 있는 분들도 있는 등 환자분들마다 양상이 천차만별로 다를 수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60% 정도의 분들이 사랑니 때문에 고생을 많이 하시고 문제가 발생하는 케이스가 많기 때문에 사랑니매복발치 등의 처치를 통해 이를 해결해 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사랑니는 다른 치아가 다 나오고 난 후에 제일 늦게 나오는 치아라서 날때부터 공간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잇몸 속에 매복이 되어 있거나 누워있는 등 비스듬하게 나오기 쉬운데요, 이렇게 되면 삐뚤어진 채로 앞 치아를 밀어 치열이 쓰러지게 만들거나 앞 치아와의 좁은 틈새를 남기고 맹출이 되어 음식물 찌꺼기가 잘 고일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충치나 잇몸염증을 유발할 수 있어서 주의하실 필요가 있어요.
무엇보다 매복사랑니, 누운사랑니, 썩은사랑니 등 문제가 생겼을 때 맞닿아있는 어금니 뒷면과 뿌리를 상하게 하거나 충치와 잇몸 염증이 구강 전체로 퍼지게 되는 원인이 될 수 있어서 사랑니매복발치 등 제 때 필요한 조치를 취해주지 않으면 사랑니를 뽑을 때 어금니까지 뽑아야 하는 상황까지 이를 수 있으니 전체 구강 건강을 위해서 되도록 빠른 치료를 받으시길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사랑니매복발치 처치 후에도 붓기, 멍, 출혈 등으로 한동안 힘드실 수 있고 혹시라도 감염이 일어나서 드라이소켓이라는 후유증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치과에서 말씀을 드리는 주의 사항에 대해서 잘 지켜주실 필요가 있는데요. 무엇보다도 빠는 행위, 즉 입 속에 순간적으로 음압이 발생하여 사랑니매복발치 부위를 막고 있는 혈병이 비정상적으로 일찍 떨어지게 되는 행위를 무의식적으로 하게 되지 않도록 빨대로 음료를 마시거나 볼을 빨아들이는 행위, 흡연 등을 삼가하시는 것이 좋을 거예요.
담배는 특히나 여러 가지 유해 성분으로 인해서 사랑니 발치 부위가 회복하는 것을 지연시키고 감염의 위험성을 높이며 잇몸에 열을 가하는 등 좋지 않은 영향을 주므로 일정 기간 동안 술과 함께 삼하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습관이 들었던 것을 하루 아침에 바꾸는 것은 쉽지 않지만 이를 지켜주시지 않으면 혹시라도 감염이 일어나 굉장히 극심한 통증에 시달리게 될 수도 있으니 사랑니 발치 부위가 제대로 아물때까지는 꼭 치과의 권고사항을 들어주시길 바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