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발치 후 통증 어떻게 하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랑니발치 후 통증 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사랑니는 나기 전부터 날 때 그리고 발치를 한 후까지 통증이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크게 쓸 데(?)가 있는 것도 아니고 아프기만 해서 골치를 썩이는 치아라고 생각을 하고 계실 수 있는데요.
사랑니는 점차적으로 퇴화되고 있는 치아이기 때문에 아예 없어서 나오지 않는 분들도 있어서 사랑니 때문에 고생을 하고 계신 분들 같은 경우에는 그런 분들이 부러우실 수도 있을 거예요. 사실 잇몸이 많이 붓는 것 뿐 아니라 뺨이나 턱까지 부어오르고 피가 나거나 불편한 압박감이 느껴지면서 목으로 물을 넘기기도 힘들 정도로 아플 수도 있기 때문에 되도록 빨리 필요한 처치를 받고 싶으실 수 있어요.
그러나 잇몸이 너무 많이 부어오른 상태에서는 마취도 잘 되지 않고 발치를 바로 할 수 없기 때문에 먼저 잇몸 치료를 해 주고 나서 사랑니를 발치해 주어야 하며 그렇기 때문에 먼저 될 수 있는대로 빨리 치과로 가셔서 환자분들의 상황에 대해서 정확하고 꼼꼼하게 검진부터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사랑니때문에 많은 통증이 동반이 되는 이유는 아무래도 공간이 비좁은 곳에서 나오려고 하다 보니까 잇몸뼈 속에 매복이 되어 있거나 삐뚤어진 채로 자리를 잡아서 나오기 때문에 잇몸 염증, 충치 또는 주변 치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 (치열을 쓰러뜨리거나 구강 질환이 옆 치아를 타고 전체로 번지기도 하고 어금니 뿌리를 흡수시키는 일 등이 동반될 수 있음) 등 여러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하실 필요가 있어요.
사랑니발치 후 통증 에 대해서는 처방받은 진통제를 꼬박꼬박 복용을 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또한 이를 위해서는 사랑니발치 후 통증 으로 인해서 입맛이 없고 무엇을 많이 먹기가 힘들더라도 빈 속에 약을 먹는 것이 좋지 않기 때문에 죽과 같은 유동식으로라도 식사를 꼭 해 주시는 것이 회복에 훨씬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또한 치과에서 알려드리는 주의 사항을 잘 지켜 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텐데요, 예를 들어서 흡연이나 음주 습관이 있으시다면 적어도 일주일에서 이주일 정도까지는 삼가주시라는 말씀을 꼭 드리는데 이것은 사랑니 뿐 만이 아니고 발치를 했을 때 해당 부위의 회복을 더디게 할 수 있고 또한 감염의 위험성을 높여서 혹시 모를 후유증 같은 것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담배나 술 등은 피해 주시는 것이 좋다고 권고드리고 있어요.
특히 담배 같은 경우에는 빨아들이는 행위, 즉 입속에 음압을 발생을 시킬 수 있는 행위를 동반하여 발치 부위를 막고 있는 혈병 (피딱지) 을 떨어지게 만들어 세균이 쉽게 감염이 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습관을 바꾸는 것이 쉽지 않겠지만 사랑니발치 후 통증 을 줄이고 회복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어도 2주 정도의 기간 동안은 삼가를 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해당 부위의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 칫솔질로 바로 발치 부위를 직접 닦아 주시면 출혈이 다시 일어날 수도 있고 오히려 덧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실 필요가 있으며 다른 방법으로 주변 위생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가 글이나 물로 해당 부위의 음식물 찌꺼기가 낀 것 등을 잘 빼내 주시는 것이 좋고 만약에 관리가 어렵다면 치과에 내원하셔서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을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