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 치료 인레이 주의할 점들
안녕하세요, 오늘은 충치 치료 인레이 처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 될 거예요.
인레이 처치 라는 것은 충치 치료 시 레진으로 때울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 보통 상아질까지 손상이 있을 때 손상 부위를 삭제하고 수복을 해 주는 방식 중 하나를 의미하는데요, 우식이 일어난 부분을 깨끗하게 제거를 하고 그 부분에 맞게 본을 떠서 다른 치과 재질로 꼭 맞게 제작을 한 다음 끼워 넣는 방식으로 해 주는 치료를 인레이 라고 부르는 거예요.
썩은 부위를 삭제하는 것을 와동 형성이라고 하며 그에 맞게 본을 뜨고 충전재를 맞춤 제작을 해야 하기 때문에 하루 만에 시술이 끝나지 않고 충치 치료 인레이 처치를 해야 하는 경우에는 통상적으로 일주일 이상 시간이 걸린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과정을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먼저 우리 치아에 우식이 일어난 부분은 자연적으로 다시 회복이 되지 않으며 그대로 두면 더욱 진행을 하게 되기 때문에 그 부분을 갈아서 없애주고 그 제거된 부분 모양대로 치아 본을 뜬 다음에 그 충전재를 주문 제작을 해서 그것을 기다리는 동안에는 임시 충전재를 채워놓고 (이 임시 충전재가 빠지면 치아가 굉장히 시릴 수 있으며, 만약 안쪽으로 2차 감염이 일어나면 또 제거를 해 줘야 할 수 있으니 조심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일주일 정도 후에 에 다시 내원하여 인레이 재료로 수복을 하게 되는 거예요.
충치가 생겼을 때 레진 처치는 하루 만에 끝나기 때문에 보다 빠르고 간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그만큼 병증이 초기 단계이다, 우식 범위가 넓지 않다 (레진으로 넓은 부위를 때울 수는 없습니다) 이렇게 볼 수 있으며, 레진으로 때워줄 수 있는 정도가 넘어서면 충치 치료 인레이, 온레이 처치를 해 주고 그것으로도 커버가 되지 않으면 크라운 처치를 해 줘야 할 수도 있어요.
이 때 만약에 치아 내부 치수 조직의 신경까지 손상이 일어났다면 신경 치료또한 병행해야 하며, 이것으로도 자연 치아를 살리기가 힘이 들면 발치 후 임플란트 시술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충치 치료 인레이 처치와 온레이 처치의 차이는 범위가 온레이 처치가 좀 더 우식 범위가 넓다고 보시면 되며, 이것보다 크라운 (전체를 씌워주는) 처치가 더 큰 범위를 보호하게 되는 거예요.
모든 질병이 다 그렇겠지만 구강 질환 특히 충치 같은 경우는 초기에 빠르게 대처해 주시는 것이 좋은 것이, 아무래도 통증도 덜하고 치료시 힘든 것도 줄어들 수 있으며 들어가는 비용이나 시간 등의 부담도 적을 것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증상이 있을 때 빨리 치과로 가시는 것과 더불어서 평소에 정기적으로 점검을 받는다거나 스케일링 처치를 꼼꼼하게 해줌으로써 예방을 해주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구강 건강 전체를 위해서는 훨씬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충치 치료 인레이 처치 시 재질은 어떻게 선택 하는 것이 좋은가? 하면 각각의 재질이 가지는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담당의 선생님과 충분히 상담을 하시고 여러 가지 측면들을 종합적으로 생각을 해서 선택을 해 주시면 되겠는데 보통은 레진, 금, 세라믹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어요.
자신이 인레이 처치를 받은 치아가 어떤 치아인지, 위치 및 하는 역할 등을 생각해서 심사숙고 하시길 권유드리고 있습니다.
충치 치료 인레이 처치를 받은 후에 통증이 있다면 일시적으로 물리적인 충격을 받아서 그런 것이고 적응하는 단계를 지나면 괜찮아 지는 것이 보통이나 만약 지속적이고 극심한 통증이 이어진다면 신경까지 손상이 일어난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다시 한 번 내원하셔서 신경 치료를 받으셔야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 부분들을 좀 더 잘 살펴보시고 자신에게 필요한 처치를 꼭 받아보시길 권유드리며, 충치가 많이 진행되기 전에 일상 속에서 검진 및 스케일링 처치를 통해서 관리해 주시는 습관을 가지시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