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 콤비 치과2023. 9. 30. 11:46

 

 

치아 건강을 잘 지키기 위한 방법은 기본적으로 예방을 잘하고 문제가 발생해도 초기에 치료를 잘하는 것이 자연치아를 되도록 건강하게 지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치아에 불편함을 느끼는 증상으로 대표적으로는 치아의 시림과 통증, 흔들리는 증상 등이 있겠는데요. 이가 약간 시린 정도의 경우 외부 자극으로 인한 일시적인 증상인 경우도 있겠지만 치아가 흔들리는 정도의 증상은 증상 만으로도 이미 큰 문제라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평생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리잡혀 있어야 할 영구치가 흔들린다는 것은 검진을 하기 전에도 심각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금니 흔들릴때 치과부터 빠르게 가보는 것을 권장하지만 그 원인에 대해서는 대표적으로 충치로 인한 경우와 외상, 치주염을 꼽을 수 있습니다.

물론 정확한 원인은 검진을 통해 파악해야 하겠지만 위와 같은 사례가 보편적이며 충치로 인해 어금니 흔들릴때 충치가 이미 치아의 뿌리 손상까지 이어져 있을 가능성을 염두해볼 수 있습니다.

 

 

 

치아의 뿌리 손상이 심할 정도까지 치아가 손상되었다면 치아가 흔들리는 증상으로 나타나겠고 사실 이정도까지 손상이 진행되었다면 통증도 심했을 겁니다. 보통은 치통이 이미 심해져서 치과 치료를 받을 상황이었겠지만 이미 신경치료를 받았던 경우처럼 신경 조직이 없는 상태에서는 통증에 둔감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통증이 심각한 수준으로 못느꼈지만 이미 충치가 내부까지 심해진 경우도 간혹 있을 겁니다. 따라서 치아 내부까지 충치가 심해져서 어금니 흔들릴때 한시라도 빨리 신경치료를 잘 받아서 자연치아를 살리는 방법과 어쩔 수 없이 발치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어금니 흔들릴때 치주염에 대한 의심도 해볼 수 있는데요. 치주염이 있다면 이미 잇몸이 심하게 부었거나 염증, 피가 나는 증상을 경험하고 있을 겁니다. 노년기에는 잇몸이 약해져서 치아가 흔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주염은 치주질환이 심해져서 발생하며 잇몸의 고름, 염증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는데 말기에는 잇몸 뼈를 녹여서 치아까지 흔들리게 만들고 발치를 해야 하는 상황까지 악화됩니다.

 

 

치주염의 악화는 멀쩡했던 자연치아 마저 흔들리게 만들고 주변 잇몸 뼈까지 녹이게 만들어서 여러 치아를 한꺼번에 잃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노년기에 잇몸 문제로 한꺼번에 여러 치아를 잃게 되는 사례가 치주염 말기로 인한 문제로 볼 수 있죠

치주질환은 충치로 인한 치통에 비해 비교적 통증에 대한 부분은 크게 안느껴지기도 합니다. 물론 잇몸이 붓고 염증 등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겠지만 잇몸 약으로 버티고 방치하게 된다면 결국 치아를 흔들리게 할 정도로 악화가 되는 것이죠

 

 

따라서 어금니 흔들릴때 통증과는 별개로 빠른 치과 방문이 증상의 악화도 막고 치아도 살릴 수 있는 골든타임을 지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미 증상이 심하다면 치료 시기를 놓칠수도 있겠지만 방치하고 치료를 미루지는 말아야 할 것입니다.

증상이 심해져서 치과에 방문하는 것은 차선책이고 안아프로 별다른 증상이 없어도 치과에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스케일링과 검진을 받는 것이 자연치아를 보존하는 좋은 습관입니다.

어금니 흔들릴때 이미 증상 만으로도 문제가 커진 상태일 가능성이 높은 만큼 더이상 치료를 미루지 마시고 치과 방문부터 추천드리며 치주염과 같이 중년 이후 빈번한 구강 문제의 경우 재발 및 예방에 힘써야 하겠습니다

 

Posted by 나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