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2023. 5. 2. 00:02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금니 충치 레진 알아보고 있습니다. 어금니 충치 레진 으로 처리할 수 있는 경우는 어떤 경우가 있을지, 어금니 충치 레진 으로는 어려울 케이스는 무엇이 있을지 한번 알아볼 것인데요, 이에 앞서서 어금니 충치의 단계와, 레진이라는 재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거예요.

 

먼저 어금니 충치 레진 으로 처리할 수 있는 경우라고 한다면 경미한 충치, 그리고 면적이 아주 좁은 부분의 충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가볍게 볼 것도 아닌 것이, 충치로 이가 삭았다, 하면 이미 그것은 최소한 몇 달 전부터 시작되고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큰 거예요.

 

 

 

 

왜냐하면 우리의 치아는 법랑질이라는 , 우리 인체중 가장 단단한 조직으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인데요, 이것을 충치가 발견해서 뚫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충치 모양처럼 까만 점으로 나타난다 하면은 이미 이 법랑질이 뚫린 상태이기 때문에 상당히 오랜 기간 시작이 되었다 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충치가 아주 처음 시작단계에서는 치아의 어느 한 점이 반투명한 점이 아니라 하얀 점으로 보이기 시작하면서, 그 부위가 점점 법랑질이 약해지면서 충치로 뚫리게 되는 것인데요, 일단 법랑질을 뚫기가 어려운 것이지 법랑질이 뚫려버리면 그 안쪽의 상아질이나 치수신경까지는 급격히 충치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만약 어금니 충치의 범위가 넓거나, 신경까지 손상된 정도의 충치라면 어금니 충치 레진 정도로는 수복이 어려울 수 있어요. 어금니 충치 레진 으로수복할 수 있는 경우는 면적이 아조 좁을 때에만 직접 땜질을 해주는 방식으로 수복을 해 주는 것인데요( 먼저 충치 부분을 제거해주고 나서 ) 만약 면적이 넓어지면 직접 때우는 방식으로는 수복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좀더 넓은 면적이라면 강도라던가 또 레진이 탈락되는 문제 등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어금니 충치 레진 단계가 지나면 그 다음은 인레이, 온레이 등의 방식으로 치아를 수복해주게 되는 거예요. 인레이나 온레이나 사실 치료 방식을 이르는 방법인데요, 레진은 직접 때워주는 것이고, 인레이나 온레이는 간접적으로 막아주는 거예요.

 

 

 

 

이게 무슨 이야기인가 하면, 레진은 바로 땜질을 해주는 거지만, 인레이나 온레이 같은 경우는 보철물을 외부에서 만들어서 끼워주는 방식인데, 우선적으로 내 치아와 꼭 맞는 보철물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본을 떠야 하고, 그 보철물을 만들기까지 일주일가량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체 기공소를 운영하고 있는 치과라면 그 시간이 조금 더 단축될 수는 있어요.

 

 

 

 

인레이나 온레이로도 손쓸 수 없는 충치이다, 신경까지 손상이 되었다, 라고 한다면 신경치료를 해 주고 크라운으로 마무리를 해 줘야 하는데요, 신경치로는 치아 안의 손상된 신경들을 하나하나 제거를 다 해주어서 신경 손상으로 인한 제반 증상들을 없애주는 것이라고 할 수있습니다.그리고 신경치료 한 자리를 잘 마무리하고 밀봉한 후, 그위에 갑옷같은 크라운을 한겹 덧씌워서 자연치아를 보호해주어서 뿌리가 살아있는 자연치아를 좀더 오랫동안 쓰기 위한 자연치아 살리기, 보존적방향의 치료가 바로 신경치료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경치료로도 복구되기 힘든 치아라면 발치 후 임플란트로서 치아의 기능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Posted by 나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