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 콤비 치과2020. 2. 28. 18:15


여러분의 치아건강은 안녕하신가요? 오늘은 “ 충치가 생겼어요 ~” 와 같은 상황에 대해 원인과 치료방법 및 예방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치과에 방문하시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이 충치를 앓고 계시거나 충치 때문에 내원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평소 치아관리에 소홀하기 쉬울 수 있고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치아 관리 방법과 습관을 들여 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충치는 다양하게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충치가 생겼어요 ? 그러면 대게 치통으로 증상이 나타나는데 딱딱한 음식을 먹다가 혹은 차가운 음식, 뜨거운 음식을 먹는 도중에 치아가 시린 경험 다들 한번씩 있으시죠?

이러한 증상이 충치의 증상일 수 있으므로 치통이 느껴지신다면 조기에 치과에 방문하시어 치료를 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충치가 심하게 번져서 치통이 지속되는 경우 치과에 방문할 생각이 들지만 잠깐 아팠다가 마는 경우는 잊거나 치료를 미뤄버리는 경우가 십상인 것 같아요.

충치를 간단한 질병이라고 생각하여 "간단하게 치료가 가능하겠지?",  "나중에 치료하면 되지 뭐~" 이런 생각으로 미루고 미루면 충치가 더 심각해 질 수 있고 심하면 발치를 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꾸준히 치아와 잇몸 관리를 해주시는 것은 기본이고 치통이 느껴지신다면 치과에 방문하시어 조기에 치과선생님의 진단 하에 치료를 해주시는것이 필요 합니다.



치아의 구조에 대해 간단히 설명 드리자면 치아의 겉 표면은 법랑질(사가질) 이라고 하며 그 아래에 상아질 이라는 부위가 있습니다.

치아의 겉 표면인 법랑질에 충치가 미미하게 생긴 경우에는 레진 치료로 상대적으로 간단하게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법랑질에 그치지 않고 더 깊이 상아질까지 충치가 생겼어요 , 내부까지 손상이 심해지면 신경치료에 이를 수 있습니다.



상아질까지 충치가 생겼어요 , 그런 경우에는 상아질 안에 있는 치수라는 부위에도 영향이 갈 수 있는데요, 치수는 신경이 닿는 부위인 만큼 신경에 영향을 줄 수 있게 되어 치통이 더 심해지고 치아가 더 시릴 수 있습니다.

또 상아질 안까지 충치가 번진 경우 구취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평소 일상생활에 입을 벌리는 것을 의식하게 되는 등의 불편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충치 치료 또한 치아와 잇몸의 상태에 따라 개개인마다 치료방법이 달라 질 수 있기 때문에 치과 선생님의 보다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 하시는 것이 바람직 할 것 입니다.



충치는 우리의 생활 습관에 영향을 많이 받는 치아질병 입니다. 평소에 어떻게 치아 상태를 관리 하시느냐 에 따라 충치의 정도가 달라진다고 생각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치과에 방문하시어 치과선생님의 진료와 치료를 받은 후에도 치아 관리를 꾸준히 해주어야 하는 것 인데요, 평소 잘못된 치아 관리방법 혹은 좋지 않은 습관이 있으신 분들은 이점을 유의 하시고 건강한 치아를 위해 올바른 관리방법을 익혀 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치료를 했다고 하여 완벽하게 치아가 회복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기간 동안은 치아가 회복할 시간을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충치치료를 받고 나서 2~3주정도는 얼음, 사탕 등등 딱딱한 음식물을 씹어 드시는 것을 피하시는 것이 좋고, 또 오징어나 껌, 젤리 등의 치아에 달라붙는 음식물은 자제하시거나 녹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치료 후에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시어 치과선생님의 점검을 받으시고 스케일링,  검진을 받으신다면 평소 치아 건강을 더 효과적으로 유지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늦은 오후에나 되어 치과에 방문할 여유가 되시는 분들은 야간진료 서비스를 하는 치과가 있다면 참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평소에 치아 관리를 꾸준히 하시어 평생 함께하는 우리 치아와 함께 건강하게 생활 할 수 있기를 바라는 바 입니다.

우리 모두 건강한 치아와 함께 “ 충치 생겼어요 “ 말고 “ 충치 없앴어요 “ 라고 외칠 수 있기를 바래요.



Posted by 나이스!